닫기

현재 읽고 계신 기사는
유료기사 입니다.

비회원도 읽을 수 있는 무료기사로 전환된 후, 소셜미디어에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닫기

민·관 협력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 블록체인 스타트업 발굴한 운영사는?

  • 도예리 기자
  • 2019-10-31 08:43:25
민·관 협력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 블록체인 스타트업 발굴한 운영사는?
출처=셔터스톡.

‘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는 초기 단계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한 민간 투자 주도형 기술 창업지원 프로그램이다. 지난 2013년 당시 중소기업청이 만들었다. 현재 TIPS 프로그램은 중소기업벤처부가 지원한다.

민·관 협력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 블록체인 스타트업 발굴한 운영사는?
출처=TIPS프로그램 공식 홈페이지.

이 프로그램의 특징은 정부가 아닌 민간 투자회사가 스타트업을 선발한다는 점이다. 정부는 성공한 벤처인 중심의 엔젤투자사, 초기전문 VC, 기술대기업 등을 팁스 운영사로 지정한다. TIPS 운영사는 유망한 기술 스타트업을 발굴해 최대 1억 원 투자를 진행한다. 운영사는 스타트업을 TIPS 프로그램에 추천한다. 정부는 운영사가 추천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역량과 기술아이템 등을 평가한 뒤 지원할 팀을 선정한다. TIPS 프로그램에 선정된 스타트업은 2~3년에 걸친 보육기간 동안 최대 10억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이 가운데 기술개발자금은 정부 지원자금으로 스타트업의 지분을 요구하지 않는다. 초기 기술 스타트업 입장에선 지분을 희석하지 않고도 기술개발자금을 확보할 좋은 기회다.

TIPS 프로그램에 선정됐다는 것은 민·관 양쪽에서 검증을 받았다는 의미로도 볼 수 있다. TIPS 운영사 가운데 블록체인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는 운영사, 그리고 그들이 발굴한 블록체인 스타트업을 정리했다.

카카오벤처스

다음카카오 김범수 의장의 투자자금과 애니팡 등 다수 초기기업 투자를 성공으로 이끈 임지훈 전 카카오 대표가 설립한 초기 기업 투자 전문 VC다. 선행기술, 서비스, 게임 산업 분야 스타트업에 주로 투자 한다.

- 코드박스(Kodebox): 블록체인 기술 개발 회사다. 코드박스가 개발한 ‘코드체인’은 기업이 수월하게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는 데 기여하는 블록체인 빌더다.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 화폐, 아이템 발행 및 거래 플랫폼을 개발하고 구축해 투명하고 안전한 아이템 거래 시장을 창출하고자 한다.

이노폴리스파트너스
기업성장단계에서의 자금 및 기술지원, 창업 지도 등을 지원한다.

- 파운트(fount): 로보 어드바이저 스타트업이다. 금융결제원 플랫폼에서 블록체인 기반 탈중앙ID를 발급받은 이용자는 본인이 공유하고 싶은 개인정보를 파운트에 선택해 제공할 수 있다. 파운트는 이를 토대로 무료로 고객 맞춤형 금융 정보를 생성해준다. 운전면허증이나 주민등록증이 없어도 로보 어드바이저 자산운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파운트의 비대면 계좌 개설 서비스는 지난 6월 금융위원회의 금융규제 샌드박스에 지정됐다.

퓨처플레이
올라웍스를 창업한 류중희 대표가 회수자금으로 설립했다. 전문엔젤투자회사다. 올라웍스는 인텔에 지난 2012년 인수됐다.

- 에이비일팔공(ab180): 데이터 분석, 디지털 광고, 블록체인 기술에 특화된 데이터 전문 기업이다. 에어블록의 모회사이기도 하다. 에어블록은 자기 데이터를 정당한 대가를 받고 팔 수 있는 탈중앙화 데이터 거래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한다.

- 블록오디세이(Block Odyssey): 블록체인 기반 스타트업이다. ‘전자서명 삽입 QR코드’ 기술로 물류 과정을 추적한다. 해당 정보는 블록체인 플랫폼에 저장된다. 이를 통해 유통과정에 내부자나 외부 개입에 의한 위변조 및 복제를 방지하는 ‘정품인증솔루션’을 제공한다.

포스코기술투자
포스코는 포항공대(POSTECH)과 포스코기술투자를 설립했다. 포스코기술투자는 신기술금융사다. 유망 신기술 사업자 및 벤처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한다.

- 헥슬란트(Hexlant): 블록체인 기술 연구소다. 블록체인 액셀러레이팅, 콘트랙트 개발 및 안정성 검증, 블록체인 투자 플랫폼 등 기술 기반 비즈니스를 진행한다.

블루포인트파트너스
플라즈마트 이용관 대표가 MKS사에서 M&A한 회수자금으로 설립한 액셀러레이터다. 미래과학기술지주와 함께 시장수요에 기반한 테크스타트업을 지원한다.

- 스트리미(streami): 블록체인 금융시장 인프라 기술 스타트업이다. 암호화폐 거래소 고팍스를 운영한다.

BSK인베스트먼트
초기 스타트업 전문 VC다. 한국디지털병원수출사업협동조합, 창조경제연구회, 벤처기업협회 SVI와 공동으로 헬스케어 및 바이오(BT)/IT 융합 창업팀에 집중 투자한다.

-키페어(Keypair): 스마트 보안 전문 업체다. 하드웨어 암호화폐 지갑 ‘키월렛터치’를 개발했다.

KB인베스트먼트
국, 내외 비상장 중소 벤처기업에 대한 ‘벤처투자(venture investment)’와 ‘중견기업 성장투자(growth capital investment)’, 기업경영권 인수투자(buyout investment)‘를 주 업무로 한다.

- 헤이비트(heybit): 비트코인(BTC)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다. 비트코인 등 디지털 자산 투자자를 대상으로 자동매매 서비스를 제공한다.
/도예리기자 yeri.do@decenter.kr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닫기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