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현재 읽고 계신 기사는
유료기사 입니다.

비회원도 읽을 수 있는 무료기사로 전환된 후, 소셜미디어에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닫기

젠스타메이트 "기관투자자, 하반기 물류센터 반등 기대…오피스 점차 회복"

호텔·데이터센터도 전망 긍정적…리테일은 아직

  • 천민아 기자
  • 2025-08-04 15:22:37

젠스타메이트, 상업용부동산, 호텔매각, 물류센터, 데이터센터

젠스타메이트 '기관투자자, 하반기 물류센터 반등 기대…오피스 점차 회복'[시그널]
사진=젠스타메이트 제공

국내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 투자하는 기관 투자자들이 올해 하반기부터 물류센터가 반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4일 나왔다.


이날 국내 최대 상업용 부동산 종합 서비스 기업 젠스타메이트 리서치센터가 발표한 ‘2025년 하반기 투자자 서베이’에 따르면 물류센터의 회복 기대감이 본격화되고, 호텔과 데이터센터에 대한 긍정적 전망이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피스 시장도 점진적 회복 중인 것으로 평가됐다. 다만 리테일 시장에 대해서는 보수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우세했다.


구체적으로 물류센터에 대한 회복기 전망은 47%로, 2022년 상반기 이후 처음으로 침체기(36%) 전망을 앞질렀다. 투자자 42%가 가격이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응답했으며, 임대료 또한 현 수준을 유지할 것이란 응답이 46%로 가장 많았다. 특히 수도권 동남권(59%)과 중앙권(54%)에 대한 선호가 높아, 지역별 차별화된 투자 전략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호텔 섹터는 팬데믹 이전 수준을 상회한 객실 가동률(OCC)에 힘입어 호황기 전망 응답이 36%로 상반기 대비 19%포인트 증가했다. 전체 응답자의 94%가 호텔 시장을 긍정적으로 전망했으며, 특히 서울 중구·종로구(76%) 및 마포구(31%) 등 주요 지역에 대한 투자 선호도가 상승했다.


데이터센터는 인공지능(AI) 수요 급증의 수혜로 호황기 전망이 59%를 기록하며 올 상반기 대비 13%포인트 상승했다. 응답자의 71%는 가격 상승을, 47%는 임대료 상승을 예측해 견조한 투자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오피스 시장에 대해선 회복기(34%)를 전망한 응답자가 상반기에 비해 5%포인트 늘고 후퇴기 전망이 15%로 상반기 대비 11%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지역에 대해서는 GBD(강남권역)는 67%, YBD(여의도권역)는 53%로 여전히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다만 CBD(도심권역)에 대한 비선호 응답이 25년 상반기 대비 18%포인트 늘어난 27%로 집계돼 공급과잉 우려가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다.


반면 리테일 섹터는 후퇴기(17%)와 침체기(67%) 전망이 압도적이었으며 회복기 응답이 16%에 그쳤다. 임대료 하락을 전망한 비율은 30%로, 전체 하락 전망 응답은 25년 상반기 대비 11%포인트 감소했지만 여전히 보수적인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번 서베이에서는 실물 투자 선호가 66%로 가장 높았고, 밸류애드(Value-add) 투자(59%)가 뒤를 이었다. 반면 개발 건 투자는 20%로 25년 상반기 대비 15%포인트 감소, PF대출과 재간접 투자는 각각 36%, 35%로 낮은 선호도를 보였다.


응답자의 39%는 올해 3분기를 투자 재개 시점으로 꼽았으며, 기준금리는 2.25% 수준으로 예측했다. 이는 0.25%포인트의 추가 인하를 반영한 결과로, 중기적 투자 재개의 신호로 해석된다.


투자 시 가장 큰 어려움으로는 '매입가격 부담'이 75%로 지적됐으며, 지정학적 리스크, 경기침체 장기화 등 대내외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는 59%로 두 번째로 높았다. 그 밖에 자금조달 비용(50%), 공실 우려(53%), 투자 대상 확보 어려움(55%) 등의 응답도 많았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닫기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