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현재 읽고 계신 기사는
유료기사 입니다.

비회원도 읽을 수 있는 무료기사로 전환된 후, 소셜미디어에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닫기

러시아 중앙은행 “디지털통화 발행 검토 중...블록체인 기술 성숙해져야”

  • 조재석 기자
  • 2019-06-18 09:55:05
러시아 중앙은행 “디지털통화 발행 검토 중...블록체인 기술 성숙해져야”

러시아 중앙은행이 디지털통화 발행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16일(현지시간) 러시아 관영매체 타스(TASS)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중앙은행 엘비라 나비울리나(Elvira Nabiullina) 총재는 모스크바 서부에서 진행된 컨퍼런스에서 “러시아 중앙은행을 포함해 많은 중앙은행들이 디지털통화 발행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총재는 그러나 “빠른 시일 내에 시행되긴 어려울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중앙은행 디지털통화(Central Bank Digital Currency·CBDC)는 일반 법정화폐처럼 정부가 발행하는 중앙화된(Centralized) 디지털통화를 뜻한다.

나비울리나 총재는 디지털통화가 발행되기 위해선 블록체인 기술이 지금보다 더욱 성숙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가 전체에서 통용되는 디지털통화는 사적 자산이 아니다”라며 “(CBDC가 통용되려면) 신뢰성은 보장되고 교란에 의한 변동성은 줄어야 한다”고 말했다.

CBDC라는 새로운 화폐를 받아들일 수 있는 사회적인 분위기도 필요하다고 전했다. 나비울리나 총재는 “사생활과 익명성을 중요시 여기는 일부 국가의 사람들은 여전히 현금을 선호하는 편”이라면서 “익명성이 없는 디지털통화가 유통되기 위해선 사회가 먼저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재석기자 cho@decenter.kr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닫기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