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현재 읽고 계신 기사는
유료기사 입니다.

비회원도 읽을 수 있는 무료기사로 전환된 후, 소셜미디어에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닫기

아트앤가이드, 블록체인 기록한 공동구매 작품 ‘산월’ 매각…22% 수익

지난달 4,500만원에 공동구매한 산월 5,500만원에 매각
다음 공동구매 대상 작품은 이중섭 화백의 ‘무제’

  • 심두보 기자
  • 2018-11-29 16:43:19
아트앤가이드, 블록체인 기록한 공동구매 작품 ‘산월’ 매각…22% 수익
이중섭 화백의 작품 ‘무제’ / 출처=열매컴퍼니 제공

열매컴퍼니가 운영하는 온라인 플랫폼 아트앤가이드가 지난 10월 30일 공동구매한 작품 ‘산월’을 5,500만원에 매각했다. 매입자는 유럽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사업가로 알려졌다. 이로써 작품을 공동구매한 투자자들은 22%의 수익을 달성하게 됐다.

아트앤가이드는 김환기 화백의 ‘산월’을 구매해 투자자들에게 소유권을 분할해 판매했다. 당시 총 판매 금액은 4,500만원이다. 회사는 공동구매자에게 보유기간 2년 내 목표수익률 20%를 달성하는 경우 매각을 진행할 수 있는 권리를 위임받았다.

블록체인에 기록된 공동구매자는 작품확인서를 회사에 반납하고 매각대금을 수령하며, 6,000만원 미만으로 작품이 매각된 관계로 양도차익과 관련한 세금은 발생하지 않는다.

11 월 아트앤가이드에서 공동구매를 진행하는 작품은 이중섭 화백의 양면화 ‘무제’이다. 양면화라는 이중섭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그가 가장 사랑했던 소와 아이를 각각 한 면씩 표현한 작품으로 11.5X15.1cm의 종이에 연필과 채색으로 작업하였다. 앞면의 소는 작가 특유의 거칠고 역동적인 모습이 아닌 간결한 선으로 정적이면서도 해학적으로 표현하였고, 뒷면은 아이 한 명에 주목하여 표현함으로써 다수의 아이들이 등장하는 타작품과는 다른 특별함을 찾아볼 수 있다.
/심두보기자 shim@decenter.kr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닫기

이메일 보내기

보내는 사람

수신 메일 주소

※ 여러명에게 보낼 경우 ‘,’로 구분하세요

메일 제목

전송 취소

메일이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닫기